현재 위치:메인 화면 >탐색하다 >美 블링컨, 中 왕이에 '러 위성공격 무기 개발' 우려 표명(종합) 본문

美 블링컨, 中 왕이에 '러 위성공격 무기 개발' 우려 표명(종합)

출처:스카이림 캐릭터 슬롯 불러오기   작성자:초점   시간:2024-03-28 21:25:30

美 블링컨, 中 왕이에 '러 위성공격 무기 개발' 우려 표명(종합)

美, 中의 러 방위산업 지원 우려 제기…한반도 상황 의견교환
뮌헨안보회의 계기 미중 외교장관회담…"진솔하고 건설적 대화"


미중 외교장관회담
(뮌헨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이 1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안보회의 계기 양자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4.2.16 [email protected]


(브뤼셀·워싱턴=연합뉴스) 정빛나 김동현 특파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과 만나 러시아의 이른바 '위성 공격 무기 개발' 문제를 제기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미 당국자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독일 뮌헨안보회의 계기로 열린 미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왕 주임에게 러시아의 위성공격 능력 추구가 '우려 사항'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뮌헨안보회의에서 예정된 추가 회의에서도 이 사안을 계속 제기할 계획이라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 인도 외무장관과 회동에서도 러시아의 위성공격 무기 개발 문제를 언급했다.

앞서 지난 14일 마이크 터너 하원 정보위원장(공화·오하이오)은 성명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가 '심각한 국가 안보 위협에 관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위협의 실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이에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이튿날 브리핑에서 '심각한 국가 안보 위협'이 러시아의 위성 공격 역량이라고 확인했다.

미국 국무부는 블링컨 장관과 왕 주임이 이날 회담에서 여러 양자 및 지역· 세계 현안에 대해 "진솔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양국간의 마약 공조와 군대군 대화 재개 등 작년 11월 미중 정상회담에서 이룬 진전을 이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미국이 동맹과 파트너의 이익과 가치를 옹호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으며,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에서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또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러시아의 방위산업 기반을 지원하는 방식 등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양측은 중동과 한반도 상황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으며 양국의 고위당국자들이 만나 관련 논의를 이어가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국무부는 밝혔다.

이어 양측은 미중이 향후 수개월간 핵심 분야의 여러 전략적 현안을 두고 협의하고 고위급 회의 등 소통 채널을 계속 열어두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email protected]

标签:

책임편집:백과

인터넷 전체 핫스팟